컴퓨터 사양보는 프로그램, 내 윈도우7 확인 법

윈도우7에서 내 컴퓨터 사양보는 프로그램으로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램, CPU, 랜카드, 파워, HDD, SDD, 온도를 확인해보자. '이달에 공개되는 대작 게임이 있는데, 데스크톱 부품이 후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잘 팔리는 램이랑 그래픽 카드만 바꾸면 되겠지.' 이런 생각은 절대 금물이다. 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똑같은 부품은 아니다. 당연히 아귀가 맞는 제품이 있고, 때에 따라 음양의 조화(?)가 필요하다. 여기서 음양의 조화란 호환성을 말하는데,

보통 본체를 구매하면 상품 설명서에 자세한 규격이 나와 있다. 그런데 그 책자 지금 어디 있을까?

대부분 버리거나 있는지도 모를 테다. 그럼 부품의 규격을 보려면 본체를 뜯어야 하나? 그건 절대 아니다. 윈도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유틸리티도 아주 많다.

먼저 윈도우7에서 간략하게나마 내 PC를 보는 법이다.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시스템 및 보안의 시스템 메뉴를 선택하거나 탐색기(Win Key + E)에서 내 컴퓨터 → 마우스 오른쪽 → 속성을 클릭한다. 여기서 성능 정보 및 도구를 클릭.

그럼 위와 같은 Windows 체험 지수가 표시된다. 프로세서 6.0, 메모리 5.5, VGA 4.5, 데이터 전송률 5.5…. 무려 7년이 돼가는 똥컴이다. 뽑기를 잘해서 그런지 아직은 멀쩡하다. 여기서 자세한 성능 및 시스템 정보 보기를 누른다.

SYSTEM Tab에선 메인보드 제조업체, 모델명, 메모리, 운영체제를 보여주고, 하드디스크는 저장소에서 Graphics card와 DirectX 버전은 그래픽 탭에서 볼 수 있다.

컴퓨터 사양보는 프로그램 목록

앞 단락의 방법은 부실한 면이 있다.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이런 게 아니라 업그레이드를 위한 칩셋 정보라든지, 램, 클럭과 같은 자세한 정보다. 따라서 아래의 컴퓨터 사양보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 더 들여다보자.

아래의 도구는 대부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로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이다.

EVEREST Ultimate Edition : download
PC에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머더보드, 칩세트, BIOS, HDD, 오디오, PCI, AGP, USB 등의 세세한 사항을 모두 보여준다.

Piriform Speccy : download
Operating System, RAM, Motherboard, Graphics, Storage, Audio, 입력장치, 네트워크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HWiNFO : download
위 두 유틸리티에서 보여주는 모든 것을 보여줌. [추천]

CPU-Z : download
이 분야(?)에선 나름 메이저급 도구로 CPU, Caches, Mainboard, Memory, SPD, Graphics 사항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GPU-Z : download
VGA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음.